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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정보처리기사 실기 상세 단어 암기 모음집 - [10단원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 SW 테스트 원리

-SW 개발 초기 체계적인 분석 및 설계가 수행되지 못하면 그 결과가 프로젝트 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비용이 커진다는 요르돈의 법칙(눈덩이 법칙)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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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집중

-SW 테스트에서 오류의 80%는 전체 모듈의 20% 내에서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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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레토 법칙(결함 집중)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에 의한 반복적 테스트는 새로운 버그를 찾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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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충제 패러독스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주기 못한다면, 결함이 없다고 해도 품질이 높다고 볼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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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부재의 궤변


*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분류

-테스트 대상을 실행하지 않고 구조를 분석하여 논리성을 검증하는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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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 테스트

-SW를 실행하는 방식으로 테스트를 수행하여 결함을 검출하는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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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 테스트


* SW 테스트 산출물

-테스트 목적과 범위 정의, 대상 시스템 구조 파악, 테스트 수행 절차, 테스트 일정, 조직의 역할 및 책임 정의, 종료 조건 정의 등 테스트 수행을 계획한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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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계획서

-분석, 설계 단계의 논리적인 케이스로 테스트 설계를 위한 기준이 되는 문서(요구사항 명세서, 관련 기준 또는 표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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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베이시스(Basis)

-테스트를 위한 설계 산출물로, 응용 SW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준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설계된 입력값, 실행 조건, 기대 결과로 구성된 테스트 항목의 명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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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케이스

-테스트 케이스를 실행환경에 따라 구분해 놓은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 시나리오가 포함되지 않은 단순한 테스트 케이스들의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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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슈트

-앱의 테스트 되어야 할 기능 및 특징, 테스트가 필요한 상황을 작성한 문서. 하나의 단일 테스트 시나리오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들을 포함할 수 있음. 테스트 케이스와 일 대 다의 관계를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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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시나리오

-테스트 케이스의 실행 순서(절차)를 작성한 문서. 테스트 스텝, 테스트 절차서라고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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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스크립트

-테스트 결과를 정리한 문서로 테스트 프로세스를 리뷰하고, 테스트 결과를 명기하고 리포팅하는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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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결과서


* 테스트 기법에 따른 분류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SW 테스트. 구조 기반 테스트, 코드 기반 테스트, 로직 기반 테스트, 글래스 박스 테스트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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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박스 테스트

-프로그램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서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기능 테스트, 명세 테스트라고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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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박스 테스트


* 화이트박스 테스트

-프로그램 내의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하는 커버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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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문 커버리지

(문장 커버리지; Statement Coverage)

-각 분기의 결정 포인트 내의 전체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를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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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 커버리지

(선택|분기 커버리지; Decision|Branch Coverage)

-각 분기의 결정 포인트 내의 각 개별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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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 커버리지

(Condition Coverage)

-전체 조건식뿐만 아니라 개별 조건식도 참 한번, 거짓 한 번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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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결정 커버리지

(Condition/Decision Coverage)

-개별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함으로써 조건/결정 커버리지를 향상시킨 커버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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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 조건/결정 커버리지

(Modified Condition/Decision Coverage)

-결정 조건 내 모든 개별 조건식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100% 보장하는 커버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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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조건 커버리지

(Multiple Condition Coverage)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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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경로 커버리지

(Base Path Coverage)

-프로그램 제어 구조를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어 내부로직을 테스트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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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 흐름 테스트

(Control Flow Testing)

-데이터 흐름 테스트는 제어 흐름 그래프에 데이터 사용현황을 추가한 그래프를 통해 테스트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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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흐름 테스트

(Data Flow Testing)

-프로그램의 반복 구조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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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프 테스트

(Loop Testing)


* 블랙박스 테스트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값과 무효값을 그룹핑하여 나누어서 검사. 시스템이나 시스템 구성요소(component) 또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입력값과 출력값이 특정 그룹으로 분류되며, 분류된 그룹내의 값들이 시스템에 의해 동일하게 취급된다는 특성을 이용하여 시험하는 기법. 유사한 입력값들이 시스템을 거치면서 유사한 답변이 나온다는 것을 가정하여 테스트. 하나의 값은 그 분할 내 모든 값을 대표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기법. 모든 입력 값을 시험할 필요가 없게 하여 시험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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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등분할 테스트

(동치 분할|균등 분할|동치 클래스 분해 테스트; 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0 x 10이면 -1, 0, 10, 11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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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곗값 분석 테스트

(한곗값 테스트; Boundary Value Analysis Testing)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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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 테이블 테스트

(Decision Table Testing)

-테스트 대상-시스템이나 객체의 상태를 구분하고,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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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 전이 테스트

(State Transition Testing)

-시스템이 실제 사용되는 유스케이스로 모델링 되어 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명세화하여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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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스케이스 테스트

(Use Case Testing)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 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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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트리 테스트

(Classification Tree Method Testing)

-테스트 데이터값들 간에 최소한 한 번씩을 조합하는 방식이며, 이는 커버해야 할 기능적 범위를 모든 조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테스트 세트를 구성하기 위한 테스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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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어와이즈 테스트

(Pairwise Testing)

-그래프를 활용하여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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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결과 그래프

(Cause-Effect Graph Testing)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값을 넣어서 동일한 결과 데이터가 나오는지 비교해 보는 테스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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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 테스트

(Comparison Testing)

-개발자가 범할 수 있는 실수를 추정하고 이에 따른 결함이 검출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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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 추정 테스트

(Error Guessing Testing)


* 테스트 시각에 따른 분류

-SW 개발 과정을 테스트. 올바른 제품을 생상하고 있는지 검증. 이전 단계에서 설정된 개발 규격과 요구를 충족시키는지 판단. 개발자 혹은 시험자의 시각으로 SW가 명세화된 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하는지 알아보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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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증

(Verification)

-SW 결과를 테스트. 만들어진 제품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 최종 사용자 요구 또는 SW 요구에 적합한지 판단. 사용자 시각으로 올바른 SW가 개발되었는지 입증하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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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

(Validation)


*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

-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 시스템의 정상적 복귀 여부를 테스트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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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 테스트

(Recovery Testing)

-불법적인 SW가 접근하여 시스템을 파괴하지 못하도록 소스 코드 내의 보안적인 결함을 미리 점검하는 테스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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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테스트

(Security Testing)

-사용자의 이벤트에 시스템이 응답하는 시간, 특정 시간 내에 처리하는 업무량, 사용자 요구에 시스템이 반응하는 속도 등을 측정하는 테스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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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 테스트

(Performance Testing)

-시스템의 내부 논리 경로, 소스 코드의 복잡도를 평가하는 테스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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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테스트

(Structure Testing)

-오류를 제거하거나 수정한 시스템에서 오류 제거와 수정에 의해 새로이 유입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반복 테스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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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귀 테스트

(Regression Testing)

-변경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 후 결과를 비교하는 테스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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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행 테스트

(Parallel Testing)


* 성능 테스트의 상세 유형

-시스템에 부하를 계속 증가시키면서 시스템의 임계점을 찾는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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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 테스트

(Load Testing)

-시스템 처리 능력 이상의 부하, 즉 임계점 이상의 부하를 가하여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시스템의 동작 상태를 확인하는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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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도 테스트

(Stress Testing)

-짧은 시간에 사용자가 몰릴 때 시스템의 반응을 측정하는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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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크 테스트

(Spike Testing)

-오랜 시간 동안 시스템에 높은 부하를 가하여 시스템의 반응을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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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구성 테스트

(Endurance Testing)


* 테스트 종류에 따른 분류

-프로그램의 요구사항 명세서를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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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세 기반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SW 내부 논리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확인하는 테스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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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기반 테스트

(화이트박스 테스트)

-유사 SW나 유사 기술 평가에서 테스터의 경험을 토대로 한, 직관과 기술 능력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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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 기반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 정적 테스트

-2~3명이 진행하는 리뷰의 형태로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요구사항 명세서를 설명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로 진행하는 검토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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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 검토

(Peer Review)

-SW 요구,설계, 원시 코드 등의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여 문제를 식별하고 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결을 찾아내는 형식적인 검토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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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펙션

(Inspection)

-검토 자료를 회의 전에 배포해서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로 가장 비형식적인 검토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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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 스루

(Work Throughts)


* 테스트 커버리지 유형

-테스트 대상 앱의 전체 기능을 모수로 설정하고, 실제 테스트가 수행된 기능의 수를 측정하는 방법. 100% 달성을 목표로 하며, 일반적으로 UI가 많은 시스템의 경우 화면 수를 모수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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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기반 커버리지

-앱 전체 소스 코드의 라인 수를 모수로 테스트 시나리오가 수행한 소스 코드이 라인 수를 측정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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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커버리지

-SW 테스트 충분성 지표 중 하나. 소스 코드의 구문, 조건, 결정 등의 구조 코드 자체가 얼마나 테스트되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테스트 커버리지라고 하면 이 커버리지를 일컬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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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 커버리지


* 경험 기반 테스트

-테스트 스크립트 또는 테스트 케이스를 문서로 작성하지 않고 경험에 바탕을 두고 탐색적으로 기능을 수행해 보면서 테스트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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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색적 테스트

(Exploratory Test)

-개발자가 범할 수 있는 실수를 추정하고 이에 따른 결함이 검출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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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 추정

(Error Guessing)


-테스트의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사전에 정의된 참값을 입력하여 비교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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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오라클

* 테스트 오라클 종류

-모든 입력값에 대하여 기대하는 결과를 생성함으로써 발생된 오류를 모두 검출할 수 있는 오라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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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오라클

-특정한 몇 개의 입력값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해 주는 오라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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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플링 오라클

-개선한 오라클로, 특정 입력값에 대해 올바른 결과를 제공하고, 나머지 값들에 대해서는 휴리스틱(추정)으로 처리하는 오라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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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리스틱 오라클

-앱 변경이 있을 때, 수행 전과 후의 결과값이 동일한지 확인하는 오라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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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관성 검사 오라클


* V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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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테스트 레벨

-개별 모듈, 서브루틴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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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테스트

-컴포넌트, 인터페이스 간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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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테스트

-통합된 단위 시스템의 기능이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수행되는지를 검증하는 테스트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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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테스트

-계약상의 요구사항이 만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단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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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 테스트


* 인수 테스트

-선택된 사용자가 개발자 환경에서 통제된 상태로 개발자와 함께 수행하는 인수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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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 테스트

-실제 환경에서 일정 수의 사용자에게 대상 SW를 사용하게 하고 피드백을 받는 인수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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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 테스트


-테스트 수행을 위한 여러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으로서, 테스트 케이스의 동작 순서를 기술한 문서이며 테스트를 위한 절차를 명세한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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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시나리오

* 통합 테스트

-상향식 테스트에 쓰이며, 모듈 테스트 수행 후의 결과를 도출하는 시험용 모듈. 필요 테스트를 인자를 통해 넘겨주고, 테스트 완료 후 그 결괏값을 받는 역할을 하는 가상의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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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드라이버

-하향식 테스트에 쓰이며, 일시적으로 필요한 조건만을 가지고 임시로 제공되는 시험용 모듈로 상위 모듈에 의해 호출되는 하위 모듈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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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스텁


-상향식 통합 테스트와 하향식 통합 테스트 방식을 결합한 테스트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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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드위치 통합


* 테스트 하네스 구성요소

-테스트 대상 하위 모듈을 호출하고, 파라미터를 전달하고, 모듈 테스트 수행 후의 결과를 도출하는 등 상향식 테스트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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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드라이버

-제어 모듈이 호출하는 타 모듈의 기능을 단순히 수행하는 도구로 하향식 테스트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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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스텁

-테스트 대상 컴포넌트나 모듈, 시스템에 사용되는 테스트 케이스이 집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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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슈트

-입렵값, 실행 조건, 기대 결과 등의 집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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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케이스

-앱의 테스트 되어야 할 기능 및 특징, 테스트가 필요한 상황을 작성한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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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시나리오

-자동화된 테스트 실행 절차에 대한 명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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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스크립트

-사용자의 행위를 조건부로 사전에 입력해 두면, 그 상황에 예정된 행위를 수행하는 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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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오브젝트


* 결함 심각도별 분류

-기능이나 제품의 테스트를 완전히 방해하거나 못하게 하는 결함(데이터 손실, 시스템 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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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명적(Critical) 결함

-기능이 기대와 많이 다르게 동작하거나 그 기능이 해야하는 것을 못하는 결함(기능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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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Major) 결함

-제품이나 프로그램이 특정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전체에 영향을 주지 않는 일부 기능이 부자연스러운 결함(사소한 기능 오작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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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Normal) 결함

-사용상의 불편함을 유발하는 결함(표준 위반, UI 잘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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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미한(Minor) 결함

-사소한 버그라고 하며, 기능에는 영향이 없지만 수정되어야 하는 결함(미관상 좋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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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Simple) 결함


* 앱 성능 측정 지표

-앱이 주어진 시간에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의 수. 웹 앱의 경우 시간당 페이지 수로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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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리량

(Throughput)

-사용자 입력이 끝난 후, 앱의 응답 출력이 개시될 때까지의 시간. 앱의 경우 메뉴 클릭 시 해당 메뉴가 나타나기까지 걸리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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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 시간

(Response Time)

-앱에 사용자가 요구를 입력한 시점부터 트랜잭션을 처리 후 그 결과의 출력이 완료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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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과 시간

(Turnaround Time)

-앱이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동안 사용하는 CPU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 네트워크 사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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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 사용률

(Resource Usage)


-유지보수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기능을 변경하지 않고, 복잡한 소스 코드를 수정, 보완하여 가용성 및 가독성을 높이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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